[Python] Anaconda 설치 및 삭제 & VS Code와 연결

파이썬으로 프로젝트를 작업하다보면 여러가지 모듈을 설치해야하고 버젼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모든 작업은 아나콘다에서 가상환경을 만들어 관리하고 있었다. 하지만 아나콘다 자체에 문제가 생겨 가상환경이 제대로 빌드되지 않는 지경까지 오게되어 결국 아나콘다를 제거해야했다.

아나콘다 제거 

Anaconda3가 설치된 폴더로 간다. 보통 User 디렉토리에 Anaconda3 로 설치되어있을 것이다. 디렉토리로 들어가면 'Uninstall.exe' 파일이 보일 것이다. 프로그램 추가/제거 에서 삭제할 수 없기 때문에 꼭 이 파일을 이용해서 삭제해주자. 삭제 후 컴퓨터를 재부팅 해줘야 재설치시 발생 할 수 있는 오류를 방지 할 수 있다. 



아나콘다 설치


아나콘다 공식 페이지에서 자신에게 맞는 버전을 다운 받도록 한다. 다른 프로그램과 비슷하게 Next를 누르다 보면 설치가 된다. 그 사이에 PATH를 설정할 것인지 물어보면 단계가 있는데, 가상환경을 만들어 관리하지 않고 아나콘다 자체만을 쓸 것이라면 PATH 환경 변수에 추가하는 옵션을 체크 해주면 된다. 그렇게 하면 모든 파이썬 파일의 interpreter는 아나콘다 base에 있는 python.exe로 연결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업데이트를 해준다. 먼저 콘다 자체를 업데이트하고 패키지를 업데이트 해주자.

conda update -n root conda
conda update --all


아나콘다 기본 사용법

환경 목록 출력
conda info --envs

환경 생성
conda create -n '환경 이름' [python='version' 혹은 설치할 패키지들]
conda activate '환경 이름'
conda deactivate //base로 돌아간다



vs code에서 아나콘다 환경 사용하기

vs code를 실행하고 실행할 .py 파일을 열면 왼쪽 아래 파란부분에 python interpreter가 보일 것이다. 혹은 ctrl+shift+p를 누르면 python interpreter를 설정할 수 있는 setting palette가 보일 것이다. select interpreter를 누르면 사용가능한 환경들이 보이는데 혹시 내가 만든 환경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환경을 만들어줄 때 python 버전을 명시 해주지 않아서 일 것이다. 주피터 노트북 환경을 vscode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conda install jupyter
명령어로 설치 후 .py 파일의 윗부분에 
#%%
를 입력해주면 jupyter로 인식하고 shift+enter 를 누르면 오른쪽 분할 창에 주피터 노트북이 연결되어 결과가 나타난다. 
터미널에서 실행 하고 싶다면 코드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Run Python File in Terminal'을 선택하면 아래 터미널 탭에서 실행 결과가 나타난다. 

No commen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