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AST Study] 3.컨테이너 클라우드 (특강)

컨테이너 클라우드 Enterprise Cloud Freedom (kbsys)

aws(amazone) / Google Cloud Platform
->공간을 임대해주는 것 (public cloud)

kubernetes (google에서 밀고있다)
-> (private cloud)

public+private = multi cloud(hybrid cloud) (84% 점유율)
- public cloud는 편하지만 public cloud의 서비스가 중단되었을 때도 이용자가 사용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 기업은 Micro-Service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ex) bts 티켓팅 시 다른 일반 사용자는 장애 없이 다른 기능 이용해야한다 - 모듈 단위로 작업 구분
[Micro Service Architecture]

Docker

1. virtual machine vs docker(container)

2. container를 배포 관리하는 플랫폼이 필요하게 됨
container가 여러개로 구성된 서비스를 점검해야 할 때 컨테이너 관리 체계가없다면 사람이 일일이 점검해야한다. 오타, 시간 과다 소요, 어떤 컨테이너는 동작하고 어떤 컨테이너는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없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 만약 netflix 같이 컨테이너가 수백개로 돌아가는 서비스라면?
: kubernetes , apache mesos 등이 필요하게 됨

container 가장 큰 장점 : 환경이 컨테이너 안에 구성되어있다.
Load Balancing도 이루어지고 서버가 하나 고장나도 삭제하고 저장한 이미지만 다른 서버에 올리면 되니까 큰 문제가 없다.

3. cloud tool들이 많이 발전해서 open source들을 손쉽게 접할 수 있다.  클릭 한번으로 HADOOP 설치 등, 원래 설치만 2,3주 걸리는 프로그램들이 원클릭 설치가 가능해졌음. 본인의 진짜 목적에 더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 ( deep learning, data analytics ...)

Google tutorial Kubernetes 확인 해 볼 것

Kubernetes - 트래픽 증가에 따른 자동 스케일링이 가능하다. = 서비스 품질 30% 증가
zero down-time 업그레이드 : 컨테이너 클라우드 사용 시 원래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업데이트 데이터를 올리고 사용자들이 새로운 버전에 올라가도록 해 기존 버전에 사용자가 없어졌을 때 기존 버전 없앤다. ( 서비스 중단없이 업그레이드 가능)

- 배포 자동화 서비스 플랫폼
GitLAB


Oenstack openshift

No comments:

Powered by Blogger.